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제로웨이스트 홍보부스 운영

환경 / 왕보현 기자 / 2023-08-30 18:06:52
- 쓰레기 발생이 없는 제로웨이스트(ZERO-WASTE) 홍보부스
- 인천 공공혁신 네트워크와 제로웨이스트 상점 공동 운영

[티티씨뉴스고양=글·사진왕보현 기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사장 송병억)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제16회 폐기물·자원순환산업전(RETECH2023)에 ’에 참가해, 쓰레기 발생이 없는 제로웨이스트(ZERO-WASTE)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고양 킨텍스에서 열리는 제16회 폐기물·자원순환산업전(RETECH2023)에 ’에 참가해, 쓰레기 발생이 없는 제로웨이스트(ZERO-WASTE)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관람객들이 수도권매립지공사가 운영하는 이벤트에 참가하기 위해 줄을 서서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제로웨이스트 홍보부스는 모두 골판지로 만들어졌으며, 매립지공사는 전시가 끝난 뒤에도 이를 다른 환경전시나 홍보관에서 재사용할 예정이다. 기자는 종이로 만든 의자와 작업대에서 폐우유팩으로 명함지갑 만들기 체험을 통해 한 번 쓰고 버리는 것들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었다.


체험을 지도한 매립지공사 조은경 홍보부장은 “매년 전시장에서 많은 쓰레기가 배출 되는 것을 보고, 제로웨이스트 홍보부스를 기획·운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자원순환 전문기관으로 쓰레기 줄이는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용한 뒤에도 모두 종이로 재활용하기 때문에 쓰레기 발생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고양 킨텍스에서 열리는 제16회 폐기물·자원순환산업전(RETECH2023)에 ’에 참가해, 쓰레기 발생이 없는 제로웨이스트(ZERO-WASTE)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관람객들이 ESG마켓에서 각종 재활용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매립지공사는 이번 전시에서 생활폐기물 및 건설폐기물 직매립 금지 등 폐기물 관련 주요 환경정책을 비롯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친환경 위생매립, 폐기물 자원·에너지화 등 공사 주요사업을 소개한다.

관람객들의 참여와 흥미를 더하기 위해 매립지공사 공식 유투브와 인스타그램 친구추기를 할 경우 경품 추첨을 통해 인생세컷 사진촬영과 재활용 굿즈 등 상품도 증정한다.

또한,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 ‘쓰확행(쓰레기를 줄이는 확실한 행동)’의 일환으로 폐자원을 수거해 만든 ‘공익형 굿즈’도 전시되었다. 폐도자기로 만든 화분, 플라스틱 병뚜껑 구둣주걱, 폐아이스팩과 매립지공사 온실에서 키운 허브를 결합한 폐아이스겔허브방향제 3품목으로, 지난 8월에 공식 출시된 제품이다.
▲ 30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제16회 폐기물·자원순환산업전(RETECH2023)이 열리고 있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이번 폐기물·자원순환산업전(RETECH2023)에 인천지역 공공기관인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항만공사, 한국환경공단 등으로 구성된 인천 공공혁신 네트워크가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제로웨이스트 상점을 공동 운영한다.

상점에는 자투리 가죽을 이용해 업사이클링 제품을 제작하는 ‘나로드니’, 미혼모 자립 지원을 돕는 향기 인테리어 브랜드 ‘마리에뜨’, 어르신들로부터 공급받은 폐지로 가방·캔버스 아트 등을 제작하는 ‘러블리페이퍼’, 리필스테이션 운영 및 제로웨이스트 상품판매업체 ‘플래닛어스’ 등 인천에 소재한 4개의 사회적기업과 여성기업이 무료부스 및 판매지원금을 후원받아 입점했다.

이들은 자투리 가죽으로 열쇠고리 만들기, 폐아이스갤을 활용해 친환경 디퓨저 만들기 등 업체별 특성에 맞는 체험행사와 제로웨이스트 상품을 선보였다.
▲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30일 부터 9월 1일까지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된 폐기물·자원순환산업전(RETECH2023)에서 인천지역 공공기관인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항만공사, 한국환경공단 등으로 구성된 인천 공공혁신 네트워크가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제로웨이스트 상점을 공동 운영한다.

황인식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경영기획처장은 “한국환경연구원이 실시한 2022년 국민환경의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환경문제 해결 어려움의 원인으로 ‘사람들의 행동 변화유도’가 1위로 꼽혔다”며 “어떻게 하면 생활 속 작은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 고민하다 제로웨이스트 상점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 공공혁신 네트워크는 2021년부터 ‘버려지는 아이스팩 수거 및 재사용 업체 기부’, ‘폐섬유 새활용기업 성장 지원’, ‘다회용컵 회수기 설치’ 등 다양한 자원순환 혁신 과제를 펼쳐오고 있다.

[ⓒ 티티씨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