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공동위원장
- 기획·특집 / 왕보현 기자 / 2024-03-11 09:50:07
- e모빌리티엑스포, 탄소중립과 녹색성장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 잘할 수 있는 분야를 더 잘할 수 있도록 해야
- 에너지위기·기후위기에 대응하는 e-모빌리티엑스포
- 탄소중립・녹색성장 정책의 컨트롤타워
- 녹색산업에 과감히 투자해 탄소중립 실현
- 모빌리티, 한국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AI가 모빌리티에 접목이 되고 있는 것”에 주목한다며, “현대차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로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자동차)라는 콘셉트 들고 나왔고 테슬라는 자동차 자체가 인공지능”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우리는 모빌리티를 잘 할 수 있는 토양을 갖추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잘할 수 있는 분야를 더 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너지위기·기후위기에 대응하는 e-모빌리티엑스포
김상협 위원장은 “e-모빌리티는 에너지위기,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시작된 국제적으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자 대세”라면서 “EU가 2035년 내연기관차 퇴출을 선언한 것에서 볼 수 있듯이, 해외 주요국들을 중심으로 전기차와 같은 저·무탄소 이동수단으로의 전환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말한다.
김 위원장은 “10년 전 제주에서 전기차 엑스포를 시작할 때만 해도 낯설었던 전기차가 이제는 많이 대중화되었다. 전기차 외에도 자율주행, 전기선박, 도심항공(UAM), 전기농기계 등 전기에너지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모든 모빌리티에 주목하고 적극 활성화해서 이동과정에서의 탄소 감축을 극대화해야 한다.”면서 “이번 엑스포가 기존의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에서 ‘국제e-모빌리티엑스포’로 명칭을 변경하여 행사 주제를 확장한 것도 이러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김상협 탄녹위 위원장은 “이번 엑스포가 기업 관계자분들과 공공기관들에서 기후위기 시대의 과제이자 해답인 e-모빌리티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고, 앞으로의 사업 추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기대하며, “기업들은 다양한 e-모빌리티 분야에서 혁신기술의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적극 추진하고, 공공기관들은 기업의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하고 정부 정책 분석과 정책과제 발굴에 힘쓰셔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로의 이행과 탄소중립을 향한 여정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한다.
e-모빌리티엑스포, 탄소중립과 녹색성장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e-모빌리티는 이동과정에서 탄소배출을 줄일 뿐 아니라 효율적이고 편리한 이동을 가능케 하여 삶의 질을 높이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미래 핵심 성장동력으로서 각광 받는 분야”라면서 “자율차, UAM, MaaS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도권 선점을 위한 각국의 노력이 점차 심화될 것”이라고 말한다.
우리나라가 이러한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간의 모빌리티 혁신 노력을 정부가 과감한 규제 개선과 기술 개발,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야 한다.
전기·수소차의 경우 2030년까지 450만 대를 보급하기로 한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려면, 생산능력을 높이기 위한 기술 투자를 확대하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재정・인프라 지원도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전기선박・항공기를 개발・도입하고,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및 UAM(도심항공교통)과 같이 자율주행・운항을 가능케 하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운송 수단의 탈화석연료화 및 에너지절감을 위한 수많은 정책 과제들이 눈앞에 놓여 있다. 정부는 이러한 과제들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면서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청사진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탄소중립・녹색성장 정책의 컨트롤타워
2010년 제정된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지향점으로 규정하고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국내에서 최초로 마련된 법이다. 이후 기후위기 대응 필요성이 더욱 커지면서 법률의 최상위 지향점을 탄소중립으로 재정립하고 중장기 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를 법률에 명시하는 등 기존법을 변화된 상황에 맞춰 발전적으로 계승·대체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ㆍ녹색성장 기본법」(탄소중립기본법)이 2022년에 제정되었다.
대통령령에 근거하여 출범한 ‘탄소중립위원회(탄중위)’는 정책 추진에 법적인 근거가 없어 부처 간 관련 정책을 조정하는데 일부 한계도 있었다. 그러나 ’22년 3월 제정·시행된 「탄소중립기본법」에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탄녹위)’의 설립 근거와 역할이 명시되어, 탄녹위가 법정 기구로서 명실 공히 탄소중립·녹색성장의 범부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김 위원장은 “탄소중립은 단순히 환경의 문제가 아니라 경제·사회 시스템 전반의 전환과 혁신이 요구되는 매우 복합적인 이슈로써, 정부 전 부처가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하는 문제”라고 진단한다.
그러면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탄소중립・녹색성장 정책의 컨트롤타워로서 국가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부처 간 이견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면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가 우리나라 탄소중립 달성의 구심점으로써 정부는 물론 산업계·노동계·시민단체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조화롭게 결집하는 용광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최근 미국, EU 등 세계 주요국들은 RE100(Renewable Electricity 100,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캠페인)과 CBAM(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탄소국경조정제도) 등 친환경 제재를 강화하는 추세”라면서 “우리나라처럼 무역의존도가 높고 철강, 반도체, 자동차 등 탄소규제에 민감한 산업이 발달한 나라에게는 이러한 변화가 큰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위기를 기회로 살려 지금 녹색산업에 과감히 투자하면 우리나라 산업 경쟁력을 높이면서 동시에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금이 대한민국 녹색산업 대전환의 적기이며, 녹색투자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한다.
‘모빌리티’ 한국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
“‘모빌리티’는 한국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라면서 “우리는 자동차 강국이자 ICT 강국으로서 e-모빌리티의 도입과 확산에 있어서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제11회 e모빌리티 엑스포를 통해 우리나라가 우리 기업이 2030년 8,700조 원 규모까지 성장할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 정비해 나가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의미 있는 행사를 기획하여 준비해주신 조직위에 감사”한다며 김 위원장은 “조직위는 참가자들이 e-모빌리티 관련 다양한 최신 기술과 정책을 접하고 논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참가 기업들은 탄소중립의 주요 수단이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서의 e-모빌리티를 잘 인지하시고, 글로벌 e-모빌리티 산업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전략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잘할 수 있는 분야를 더 잘할 수 있도록 해야
- 에너지위기·기후위기에 대응하는 e-모빌리티엑스포
- 탄소중립・녹색성장 정책의 컨트롤타워
- 녹색산업에 과감히 투자해 탄소중립 실현
- 모빌리티, 한국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
[티티씨뉴스=글·사진 왕보현 기자]
“‘모빌리티’는 한국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이다. 우리는 자동차 강국이자 ICT 강국으로서, e-모빌리티의 도입과 확산에 있어서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는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은 2030년 8,700조 원 규모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 김상협 위원장(사진)은 1963년 서울에서 출생해 보성고등학교와 서울대 외교학과 졸업 후 동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매일경제신문 기자로 세계지식포럼 창설멤버, 비전코리아 기획팀장, 워싱턴 특파원을 지냈고, SBS 보도국 미래부장, 워싱턴특파원을 지내며 2007년 제34회 한국방송대상 글로벌 디지털 부문 올해의 방송인상을 수상했다. 이후 이명박 정부시절 청와대 미래비전 비서관, 녹색성장환경 비서관, 청와대 녹색성장기획관으로 활약하고 홍조근정훈장을 수훈했다. 22년 8월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에 취임했다. |
김상협(61)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은 이달 6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티티씨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우리나라는 교통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비중이 미국에 비하면 낮다. 왜냐하면 우리는 대중교통망도 갖추어졌고, 전기차 보급률도 앞서가고 있다. 현대차의 아이오닉이나 기아차의 EV시리즈처럼 모빌리티 생산 플랫폼도 뛰어나다”고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AI가 모빌리티에 접목이 되고 있는 것”에 주목한다며, “현대차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로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자동차)라는 콘셉트 들고 나왔고 테슬라는 자동차 자체가 인공지능”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우리는 모빌리티를 잘 할 수 있는 토양을 갖추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잘할 수 있는 분야를 더 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너지위기·기후위기에 대응하는 e-모빌리티엑스포
▲ 김상협 위원장은 “문명이 발전할 때는 항상 개방성이라는 것이 전제 조건이 된다. 제주도에서 열리는 e모빌리티엑스포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미래에 대해 열려있는 주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 제주의 미래를 보여주는 카본프리아일랜드처럼 리더십이 바뀌어도 꾸준히 추진해야 한다. 누구든지 무엇인가를 처음 시작할 수 는 있다. 그러나 같은 일을 세 번이상하면 1차 고비는 넘어선다. 이제 11번 째 이모빌리티 엑스포를 준비하고 있는데 질적 양적으로 발전이 일어나야 한다.”고 말한다. |
김상협 위원장은 “e-모빌리티는 에너지위기,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시작된 국제적으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자 대세”라면서 “EU가 2035년 내연기관차 퇴출을 선언한 것에서 볼 수 있듯이, 해외 주요국들을 중심으로 전기차와 같은 저·무탄소 이동수단으로의 전환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말한다.
김 위원장은 “10년 전 제주에서 전기차 엑스포를 시작할 때만 해도 낯설었던 전기차가 이제는 많이 대중화되었다. 전기차 외에도 자율주행, 전기선박, 도심항공(UAM), 전기농기계 등 전기에너지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모든 모빌리티에 주목하고 적극 활성화해서 이동과정에서의 탄소 감축을 극대화해야 한다.”면서 “이번 엑스포가 기존의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에서 ‘국제e-모빌리티엑스포’로 명칭을 변경하여 행사 주제를 확장한 것도 이러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김상협 탄녹위 위원장은 “이번 엑스포가 기업 관계자분들과 공공기관들에서 기후위기 시대의 과제이자 해답인 e-모빌리티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고, 앞으로의 사업 추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기대하며, “기업들은 다양한 e-모빌리티 분야에서 혁신기술의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적극 추진하고, 공공기관들은 기업의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하고 정부 정책 분석과 정책과제 발굴에 힘쓰셔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로의 이행과 탄소중립을 향한 여정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한다.
e-모빌리티엑스포, 탄소중립과 녹색성장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 지난 6일 서을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전기선박・항공기를 개발・도입하고,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및 UAM(도심항공교통)과 같이 자율주행・운항을 가능케 하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운송 수단의 탈화석연료화 및 에너지절감을 위한 수많은 정책 과제들이 눈앞에 놓여 있다"면서 “탄소중립은 단순히 환경의 문제가 아니라 경제·사회 시스템 전반의 전환과 혁신이 요구되는 매우 복합적인 이슈로써, 정부 전 부처가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하는 문제”라고 말한다. |
“e-모빌리티는 이동과정에서 탄소배출을 줄일 뿐 아니라 효율적이고 편리한 이동을 가능케 하여 삶의 질을 높이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미래 핵심 성장동력으로서 각광 받는 분야”라면서 “자율차, UAM, MaaS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도권 선점을 위한 각국의 노력이 점차 심화될 것”이라고 말한다.
우리나라가 이러한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간의 모빌리티 혁신 노력을 정부가 과감한 규제 개선과 기술 개발,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야 한다.
전기·수소차의 경우 2030년까지 450만 대를 보급하기로 한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려면, 생산능력을 높이기 위한 기술 투자를 확대하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재정・인프라 지원도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전기선박・항공기를 개발・도입하고,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및 UAM(도심항공교통)과 같이 자율주행・운항을 가능케 하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운송 수단의 탈화석연료화 및 에너지절감을 위한 수많은 정책 과제들이 눈앞에 놓여 있다. 정부는 이러한 과제들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면서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청사진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탄소중립・녹색성장 정책의 컨트롤타워
▲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공동위원장이 지난 6일 서을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2023년 4월 2030년까지 NDC 온실가스감축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탄소중립과 친환경 의지를 강조하는 의미로 머리카락을 녹색으로 물들였고 양복상의를 녹색으로 착용하면서 그의 트레이드마크가 되었다. |
2010년 제정된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지향점으로 규정하고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국내에서 최초로 마련된 법이다. 이후 기후위기 대응 필요성이 더욱 커지면서 법률의 최상위 지향점을 탄소중립으로 재정립하고 중장기 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를 법률에 명시하는 등 기존법을 변화된 상황에 맞춰 발전적으로 계승·대체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ㆍ녹색성장 기본법」(탄소중립기본법)이 2022년에 제정되었다.
대통령령에 근거하여 출범한 ‘탄소중립위원회(탄중위)’는 정책 추진에 법적인 근거가 없어 부처 간 관련 정책을 조정하는데 일부 한계도 있었다. 그러나 ’22년 3월 제정·시행된 「탄소중립기본법」에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탄녹위)’의 설립 근거와 역할이 명시되어, 탄녹위가 법정 기구로서 명실 공히 탄소중립·녹색성장의 범부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김 위원장은 “탄소중립은 단순히 환경의 문제가 아니라 경제·사회 시스템 전반의 전환과 혁신이 요구되는 매우 복합적인 이슈로써, 정부 전 부처가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하는 문제”라고 진단한다.
그러면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탄소중립・녹색성장 정책의 컨트롤타워로서 국가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부처 간 이견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면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가 우리나라 탄소중립 달성의 구심점으로써 정부는 물론 산업계·노동계·시민단체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조화롭게 결집하는 용광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최근 미국, EU 등 세계 주요국들은 RE100(Renewable Electricity 100,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캠페인)과 CBAM(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탄소국경조정제도) 등 친환경 제재를 강화하는 추세”라면서 “우리나라처럼 무역의존도가 높고 철강, 반도체, 자동차 등 탄소규제에 민감한 산업이 발달한 나라에게는 이러한 변화가 큰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위기를 기회로 살려 지금 녹색산업에 과감히 투자하면 우리나라 산업 경쟁력을 높이면서 동시에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금이 대한민국 녹색산업 대전환의 적기이며, 녹색투자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한다.
‘모빌리티’ 한국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
▲지난 6일 서을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탄소중립기본계획은 2030년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줄이는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의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비롯해 중장기 탄소 중립 전략을 담고 있는 국가 최상위 법정 계획"이라고 말한다. |
“‘모빌리티’는 한국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라면서 “우리는 자동차 강국이자 ICT 강국으로서 e-모빌리티의 도입과 확산에 있어서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제11회 e모빌리티 엑스포를 통해 우리나라가 우리 기업이 2030년 8,700조 원 규모까지 성장할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 정비해 나가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의미 있는 행사를 기획하여 준비해주신 조직위에 감사”한다며 김 위원장은 “조직위는 참가자들이 e-모빌리티 관련 다양한 최신 기술과 정책을 접하고 논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참가 기업들은 탄소중립의 주요 수단이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서의 e-모빌리티를 잘 인지하시고, 글로벌 e-모빌리티 산업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전략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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