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안전한국 훈련 도시재난 대응 이상무...

지자체 / 왕보현 기자 / 2022-11-16 17:19:14
- 민․관 합동으로 2022 송파구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시행
- K-POP 공연 도중 화재발생 가정해 현장 훈련 진행
- 서강석 구청장 “모든 분야 안전 지속 점검하는 세심한 행정 펼칠 것”

[티티씨뉴스=글·사진 왕보현 기자]

▲ 16일 오후 서울 송파구가 공연장 화재·붕괴와 같은 대규모 재난에 대비하기 위한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이날올림픽공원 KSPO 돔에서 열린 훈련의 식전 행사로 관내 국민체육진흥공단 어린이집 어린이들의 소방관의 지도로  재난안전 체험 활동을 하고 있다.

 

서울 송파구가 공연장 화재·붕괴와 같은 대규모 재난에 대비하기 위한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송파구는 16일 오후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KSPO돔)에서 「2022 송파구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통해 재난 대응에 이상 없음을 확인 했다.

 

▲ 1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KSPO 돔에서 열린 '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서 소방대원들이 화재 진화 훈련을 하고 있다.


송파구청과 문화체육관광부 공동 주관으로 진행한 이날 훈련은 송파소방서, 송파경찰서, 국민체육진흥공단 등 13개 기관과 자율방재단, 자율방범대 등 400여 명 인원과 50여 대 훈련 차량이 함께 참여한 대규모 재난대응 훈련이다.


▲ 1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KSPO 돔에서 열린 '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서  공연장의 화재상황을 가정해 시민들이 대피훈련을 하고 있다.

송파구는 코로나 이후 각종 공연이 활성화되는 시점에 인구가 많고 공연장이 많은 송파구 특성을 반영해 대규모 공연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난 상황을 가정한 대응훈련을 기획했다.
▲ 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KSPO 돔에서 2022 재난 대응 안전한국 훈련 중 하나로 열린 긴급구조 종합훈련이 열렸다. 이날 훈련에 참여한 송파소방서 소방관들이 가상 화재 진압을 위해 물을 뿌리고 있다

이날 훈련은 특히, “K-POP 공연 도중 테러로 추정되는 화재 사고 발생” 상황을 가정해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KSPO돔)에서 민·관·군·경·소방이 함께 참여했다.
▲ 1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KSPO 돔에서 열린 '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서 소방대원들이 환자 이송 훈련을 하고 있다.


훈련은 올림픽공원 내 KSPO돔에서 13개 유관기관과 함께 ‘화재 진압 및 인명 구조’, 수습·복구를 위한 ‘통합지원본부’와 ‘현장응급의료소 운영’ 등 으로 진행되었다.


▲ 1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KSPO 돔에서 열린 '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서 군부대요원들이 환자 이송 훈련을 하고 있다.


특히, 소방차 진입에 방해 되는 불법주차 차량의 견인과, 자위소방대의 인명구조활동과 함께 고가사다리차의 옥상 인명구조 시범, 화재 발생시 열화상 영상촬영 드론을 동원해 생존자 위치를 파악 해 구조하는 시연과 소방차 4대의 종합방수를 통한 화재진압 훈련을 통해 안전과 사후 수습능력을 점검했다.


▲ 6일 오후 서강석 송파구청장(왼쪽)이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KSPO 돔에서 2022 재난 대응 안전한국 훈련의 식전행사로 열린 심폐소생술 시연과 교육에 참가한 국민체육진흥공단 어린이집 어린이들을 격려하고 있다.


식전 행사로 관내 국민체육진흥공단 어린이집 어린이들의 재난안전 체험 활동과 재난 현장에서의 심폐소생술 시연과 교육도 병행되었다.
고사리손으로 심폐소생술을 실습하던 국민체육공단어린이집의 한 어린이(5)는 “어른들이 하는 것 구경만 했었는데, 직접해보니 재미있었어요”라고 말했다.



한편, 송파구는 17일 래미안 갤러리 등 3곳에서 국민행동요령 기반 ‘민간다중이용시설 대피훈련’을 실시하고 18일에는 재난 발생 시 구청 핵심 업무가 중단되지 않고 지속될 수 있도록 대비하는 ‘기능연속성 훈련’도 실시한다.

 

▲ 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KSPO 돔에서 2022 재난 대응 안전한국 훈련 중 하나로 열린 긴급구조 종합훈련이 열렸다. 이날 훈련에 참여한 송파소방서 소방대원들이 가상 화재 진압을 위해 물을 뿌리고 있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실제 상황을 가정한 현장 훈련실시로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를 각종 재난에 철저히 대비해 구민 안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모든 분야의 안전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세심한 행정을 펼쳐 다시는 도시 재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 티티씨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