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연구원, 30년 맞아 물분야 글로벌 연구기관 도약
- 수자원 / 왕보현 기자 / 2022-11-25 00:34:43
- 디지털 물관리 구현, 기후위기 극복, 차세대 독자 R&D 구축
[티티씨뉴스=왕보현 기자]
한국수자원공사 K-water연구원은 24일 대전시 유성구 K-water연구원 40주년 기념홀에서 설립 30주년 기념식 행사를 개최했다.
![]() |
▲ 한국수자원공사 K-water연구원은 24일 대전시 유성구 K-water연구원 40주년 기념홀에서 “연구원 30주년 기념식”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관계자들이 ’R&D 글로벌 홍보관‘에서 기술 설명을 청취하고 있다(사진=한국수자원공사 제공) |
이날 행사에는 수자원공사 전.현직 임직원, 환경부, 대덕특구연구원장, 학계 등 약 150여 명이 참석했다. K-water연구원 창립 30주년을 맞아 의미와 성과를 되새기고 글로벌 연구기관으로 도약을 위한 비전을 선포하였다.
K-water연구원은 시험연구소로 시작하여 ’92년 기업부설연구소로 인가받아 현재는 200명 이상이 근무하고 있다. 수자원, 수도, 인프라안전, 에너지, 도시 및 물정책.경제 연구 등 물순환체계 전반을 담당하는 명실상부 국내 유일 물 종합 연구원으로 성장하였다.
K-water연구원은 수리·수문 모형개발과 수직형 정수처리 기술, 맞춤형 산업용수 공정설계, 실시간 관망관리 등 자체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 물산업 생태계맵 구축, 국민 물복지 지수 개발 등을 통해 물 분야 이슈를 선도하고 있다. 한편, 국내 최초 수력발전소의 수차 러너 및 수열에너지 변환정치 국산화, 수자원 전용 인공위성 개발 등을 통해 물산업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했다.
![]() |
▲ 한국수자원공사 K-water연구원은 24일 대전시 유성구 K-water연구원 40주년 기념홀에서 “연구원 30주년 기념식” 행사를 개최했다. 박노혁 K-water연구원장이 기념사를 통해 "K-water 연구원을 통해 물분야 혁신을 주도하며 물산업 경쟁력 강화 등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사진=한국수자원공사 제공) |
이날 기념식에서는 “혁신과 도전 정신으로 글로벌 물 문제를 해결하는 글로벌 R&D 기관으로 도약하겠다.”는 한국수자원공사의 의지가 담긴 ’K-water연구원의 미래 비전‘이 선포되었다.
World Top 물 연구기관으로 도약을 위한 미래 비전에는 ’디지털 물관리 구현‘, ’기후위기 극복‘, ’차세대 독자 R&D 구축‘ 등 3가지 연구개발 전략과제와 핵심인재 확보를 통한 최고의 물 전문가 육성, 창의적 연구환경 조성, 글로벌 선진기관과의 협력 등 이행방안이 포함되었다.
이 밖에도 연구원 발전에 크게 기여한 전·현직 직원을 대상으로 한 포상과 함께 ’R&D 글로벌 홍보관‘ 개관식도 진행되었다.
![]() |
박노혁 K-water연구원장은 “세계 최고의 물종합 플랫폼으로 도약을 위한 한국수자원공사의 비전 실현은 연구원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가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K-water 연구원을 통해 물분야 혁신을 주도하며 물산업 경쟁력 강화 등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티티씨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